[vscode] vscode에서 jupyter notebook 사용하기

VSCODE|2020. 2. 13. 10:15

jupyter는 예전 ipython notebook 에서 업그레이드 된 형태인데
jupyter notebook 은 노트북 기능으로 사용하는데 좀 더 편리하게 쓰고 싶다면
jupyter lab을 설치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함. 해당 내용은 나중에 다시 다룰 것이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개발할때 많이 사용하는 에디터는 파이참인데, 필자는 vscode를 사용한다.
현장환경에서는 파이참이 유료여서 사용을 못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무료 에디터중 괜찮은 에디터인 vscode를 사용했다.
왜 이런 이야기를 갑자기 꺼내냐하면, vscode 에디터에서 jupyter notebook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jupyter 실행해서 서버 켜서 실행하고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VSCode에서 jupyter notebook 사용하기

그냥 ipynb 파일을 새로 만들거나 명령어팔레트(win- ctrl+shift+p / mac- command+shift +p)를 열고 jupyter notebook 을 생성하면 된다.

<명령어팔레트 내용>

파일을 생성하고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생성된 ipynb출력 화면>

기본적이 사용방법은 비슷한데 아이콘이 달라져서 어려울 수 있다.

상세한 사용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참조 : VSCODE에서 jupyter사용하기

새로 생성하면 아래 화면처럼 주피터 서버와 파이썬 환경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저장 전 상태>

파일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잡히며 변경을 원할 경우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된다.

<저장 후 상태>

execel_env 부분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팔레트 출력.

< 파이썬 환경 클릭 후 팔레트가 열린 화면>

위와 같이 다양한 환경들이 열리게 된다.

이중에 사용하고 싶은것으로 선택하면 끝.

다음과 같이 가상환경도 목록에 출력되고 해당 가상환경의 위치도 출력된다.

<가상 환경 목록>

파일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은 비슷하며, vscode 내에서도 notebook환경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해서 작성했다.

하지만 더 편리한 jupyter-lab이 있기 때문에 jupyter-lab을 사용한다면 굳이 쓸 필요는 없을 수도 있다.

'VSCO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VScode] python 가상환경 설정하는 방법  (0) 2020.06.19
[vscode] 개발환경 구성하기 - pyside2  (0) 2020.02.07

댓글()